아이엘츠 단어 교재 비교: 해커스 vs 줄리정

 

 

사진 출처: yes24 사이트

​​​​​
 아이엘츠 공부를 할 땐 따로 단어 공부를 하는 것이 좋다. 내 경우엔 단어 책 한 권을 골라 스터디를 하면서 3개월 정도 빠르게 10 회독 정도 했는데(물론! 그래도 다 안 외워진다.. ㅋㅋㅋㅋ) 그 덕분에 취약했던 리딩 점수가 많이 올랐다. 아무래도 단어량이 많아지면 지문을 읽을 때 훨씬 내용 파악이 수월하기 때문인 것 같다.

초록 보카를 공부한 뒤엔 아이엘츠의 바이블이라 불리는 줄리정의 보카를 또 보았다. 두 권을 모두 공부해보니 각각의 장단점이 있었다. 물론 두권 다 공부하는 게 제일 좋겠지만, 혹시라도 단어 교재를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해 내 경험담을 적어 보겠음!

 



아이엘츠를 막 시작한 초보라면?
 -> 줄리정 보카 추천!
 책을 전체적으로 보고 나면 확실히 차이가 느껴지는데, 줄리정 보카의 어휘가 좀 더 친숙하고 실용도가 높다. 물론 내가 아는 단어들이 줄리정 보카에 더 많아서 그랬을 수도 있는데, 그만큼 초록 보카는 태어나 처음 보는 어휘들이 많았다.
예를 들어 day1을 공부한다고 칠때, 해커스 초록 보카에는 아는 단어 서너 개 빼고 모두 다 처음 듣는 단어인 경우도 있었다. 그래도 나름 대학시절 토익공부로 허송세월 좀 보내봤고, 내가 정주행 한 미드가 몇 편인데 이렇게 어휘력이 떨어지나.. 하는 생각마저 들었다.
그에 비해 줄리정 보카는 익숙한 필수 어휘가 많았기 때문에 초보자에게는 줄리정 추천!

 


스피킹, 라이팅 점수가 걱정 된다면?
 -> 줄리정 보카 추천!

 위의 내용과 중복되긴 하지만, 익숙한 단어들로 스피킹, 라이팅 템플릿을 연구해야 입에 잘 붙는다. 어려운 단어를 실전 시험에서 쓰면 점수야 잘 받을 수 있겠지만, 까딱 잘못하다간 시험장에서 다 까먹고 어버버 하다가 나올 수도 있다. (는 내 얘기..) 절대 무리하지 말고 본인 수준에 잘 맞춰 나만의 답변을 만든 뒤, 적당히 단어를 paraphrasing 하는 것이 좋다.

 


리딩 점수를 올리고 싶다면?
 ->해커스 초록 보카 추천!

 해커스 보카가 어렵게 느껴지는 이유는 잘 안 쓰는 단어들이 많았기 때문이다. 특히 미드나 영화에서도 듣기 힘든 학술적 단어들은 정말 안 외워진다. 하지만! 그것이 오히려 장점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굳이 스펠링까지 완벽하게 외우지 못해도, 단어를 읽고 뜻 혹은 단어의 이미지만 유추할 수 있어도 리딩에선 큰 도움이 된다.
 내 경우엔 스터디를 통해 매일 단어 시험을 쳤다. 초록 보카는 30일 완성을 기준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매일 day 1씩 외웠다. 그렇게 처음 1 회독엔 day 1씩, 2 회독에는 day 1+2를 묶어서, 그리고 그 뒤엔 3일치씩 묶어서 시험을 쳤다. 질보단 양으로 밀어붙였다 ㅋㅋ 그래야 단어를 까먹는 속도를 늦출 수 있기 때문에.
이렇게 10 회독 이상을 하고 나니, 단어를 당연히 다 외울 순 없었다 ㅋㅋㅋ 한번 안 외워진 단어는 볼 때마다 ‘아 이거.. 드릅게 안 외워졌던 그거’라는 느낌만 남고 뜻은 생각이 안 난다. 그. 러. 나!!! 단어의 느낌은 남아있다!! 왜냐하면 너무 많이 봤기 때문에! 가량 이 단어가 해상에 관련되었던 것인지, 부정적인 범죄에 관련된 것인지 혹은 뭔가 motivation과 연관되는 긍정적인 단어인지는 기억에 남아 있다.
스피킹, 라이팅처럼 단어를 직접 써야 할 경우 이렇게만 외워선 안 되겠지만, 리딩에서 지문을 빨리 읽어야 할 땐 이 정도의 암기도 큰 도움이 된다.
 내가 리딩을 7을 받았던 날은 어김없이 ‘이 단어 초록 책에 있던 거네’하는 생각을 했었기 때문에 장담할 수 있다.

 


 셀핍을 공부할 예정이라면?
 -> 줄리정 보카 추천!(혹은 토익 스피킹 관련 단어책 추천)
 이미 셀핍을 풀어본 사람이라면 알겠지만 셀핍 스피킹은 토익스피킹과 비슷하다. 아마도 사진을 보고 설명을 하는 문제 유형이 동일하고, 아이엘츠와 달리 컴퓨터에 바로 녹음하고 녹음시간이 짧다는 것도 이유인 듯하다.
이 경우엔 입에 잘 붙는 단어를 중심으로 외워야 하고 온전히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하는데, 그러기엔 줄리정 보카가 딱이다. 특히 줄리정의 예문은 당장 스피킹에 써먹을 수 있는 적당한 길이로 구성되어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된다. 나도 요번 셀핍 스피킹은 줄리정으로 하는 중!

 


단어 스터디 혹은 단어 시험이 필요하다면?
 -> 해커스 초록 보카 강추!!
 해커스 교재가 주는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하는 보카 시험지! 해커스 사이트에서는 온갖 자료들이 있기 때문에 부지런히 이용하면 충분히 원하는 자료를 다 찾을 수 있다. 그중 단어 시험지 생성기는 원하는 day를 입력하면 30개의 단어 문제를 랜덤으로 만들어 준다. 약 3개월간의 단어 스터디에서도 이 사이트를 이용했고 스터디 파트너도 나도 원하던 아이엘츠 아카데믹 6.5를 받을 수 있었다.

 


↓↓↓↓↓보카책 구매를 원하는 분들은 요기 링크 참조하시길 ↓↓↓↓↓

줄리정's 불법 IELTS VOCA(2019), 써니썬데이(Sunny Sunday) 해커스 보카(Hackers Vocabulary):토플/IELTS/텝스/공무원/SAT/특목고, 해커스어학연구소

 

 물론 이렇게 길게 단어 교재를 추천하는 글을 썼지만, 굳이 별도의 교재를 보지 않고 모르는 단어들이 나올 때마다 단어장을 기록해 공부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본인의 공부 스타일에 맞는 방법을 선택해 꾸준히 하는 것이 젤 중요하니까.
 그리고 여기서 적어 놓은 내용은 순전히 개인 경험담이므로! 참고만 해주시길... :)
그럼 이만- 뿅!

 

 

 


* 직접 구입하고 사용해본 후 제품에 만족하여 쓴 후기입니다!

* 제품 구매하실 분들은 본문의 링크를 통해 주문하시면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저에게 소정의 수수료가 지급됩니다.

감사합니다 :D

'아이엘츠:IELTS' 카테고리의 다른 글

Sustainable architecture - lessons from the ant 독해  (0) 2019.05.02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